FAQ

1. 위험물이란 무엇인가요?
IMDG Code 제1장(정의)에 따르면, 위험물이란 IMDG Code에 기재된 물질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법령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에서의 정의에 따르면, 위험물이란 화약류, 고압가스, 인화성 액체류, 가연성 물질류, 산화성 물질류, 독물류, 방사성 물질, 부식성 물질 및 유해성 물질에서 각각 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IMDG Code(국제해상위험물규칙)란 무엇인가요?
IMDG Code(국제해상위험물규칙)는 포장형태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규칙으로서, 도로/철도/항공/해상 등 모든 운송형태 별 기본적인 운송규정의 근간이 되는 「위험물 운송에 관한 유엔권고(UN Recommendations on the Transport of Dangerous Goods)」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 제7장에 근거를 두고 있는 IMDG Code는 2003년까지 권고규정으로 이행되었으나, 2004년부터 강제규정으로 이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국내법령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에서 IMDG Code를 수용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IMDG Code는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속서 별도)

1장 : 위험물의 일반규정, 정의, 교육 및 보안규정 등
2장 : 위험물의 분류(제1급 ~ 제9급, 해양오염물질)
3장 : 위험물목록, 특별규정 및 적용제외
4장 : 포장용기, 이동식 탱크 등의 사용규정 등
5장 : 위험물의 위탁절차 관련 일반규정, 포장용기와 화물운송기구의 표시 및 표찰, 운송서류 등
6장 : 포장용기, 이동식 탱크 및 도로용 탱크차의 구조 및 시험규정 등
7장 : 선상 적재 및 격리규정, 화물운송기구의 수납과 사용에 관한 위탁작업과 관련규정, 특별 화재예방조치 등
부속서 : 선상 위험물 화재 및 유출 시 비상대응지침(EmS Guide), 위험물 사고 관련 의료응급처치지침(MFAG) 등
3. 유엔번호와 정식운송품명이란 무엇인가요?
유엔번호와 정식운송품명은 국제연합(UN)에서 지정한 위험물의 네 자리의 위험물식별번호와 정식운송품명 입니다.

IMDG Code에 따라 위험물로 분류되는 물질(제품)은 적절한 유엔번호와 정식운송품명을 할당하고 그에 따른 국제운송 규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일부 물질에 대해서는 동일한 정식운송품명이라고 하더라도 물질의 상태 또는 농도 등에 따라 유엔번호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유엔번호와 정식운송품명 예시
유엔번호 정식운송품명
UN 1823 SODIUM HYDROXIDE, SOLID
UN 1824 SODIUM HYDROXIDE SOLUTION
UN 1830 SULPHURIC ACID, with more than 51% acid
UN 2796 SULPHURIC ACID, with not more than 51% acid
4. 위험물 분류란 무엇인가요?
위험물의 분류란, 국제운송을 하고자 하는 위험물의 고유한 특성과 위험성을 고려하여 급(class) 또는 등급(division)으로 세분하는 것을 뜻합니다.

위험물은 아래와 같이 급 또는 등급으로 분류되며, 급(또는 등급)의 순서가 위험성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님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1급 화약류(사고발생 가능성과 폭발 규모 등을 고려하여 1.1등급부터 1.6등급으로 세분함)
제2급 제2.1급 : 인화성 가스
제2.2급 : 비인화성 및 비독성 가스
제2.3급 : 독성 가스
제3급 인화성 액체
제4급 제4.1급 : 가연성 고체, 자기반응성 물질, 둔감화된 고체 화약류 및 중합성 물질
제4.2급 : 자연발화성 물질, 자기발열성 물질
제4.3급 : 물과 접촉 시 인화성 가스를 방출하는 물질
제5급 제5.1급 : 산화성 물질
제5.2급 : 유기과산화물
제6급 제6.1급 : 독성 물질
제6.2급 : 전염성 물질
제7급 방사성 물질
제8급 부식성 물질
제9급 기타 위험성 물질 및 제품
5. MSDS(물질안전보건자료)란 무엇인가요?
MSDS란 물질안전보건자료(Material Safety Data sheets)를 의미하며, 해당 물질의 명칭, 성분과 구성, 유해성 및 위험성, 운송에 관한 정보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당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 정보를 근로자에게 알려주어 스스로를 보호하고, 또한 화학물질 관련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활용됩니다. (안전보건공단의 정보자료 참조)
6. 화물의 고정 및 고박 작업(Shoring & Lashing)이란 무엇인가요?
화물의 고정(Shoring) : 화물운송기구(컨테이너)에 수납된 화물의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목재, 파이프 등의 고체 자재를 사용하여 화물의 위치를 고정하는 것

화물의 고박(lashing) : 구획, 화물의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로프, 와이어 등의 유연한 자재를 사용하여 고정(Lashing)하는 것

IMDG Code는 위험화물의 안전한 해상 운송을 위해 화물운송기구(컨테이너)에 수납된 위험화물을 올바르게 고정 및 고박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해당 화물의 위험성과 다른 화물과의 간섭, 운송 시 유동, 수납 시 빈 공간 등을 고려하여 수납하여야 합니다.

화물의 고정 및 고박에 관한 주요 지침서로는 CTU Code가 있으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CTU Code : IMO/ILO/UNECE 화물운송기구의 수납 실무 규칙(IMO/ILO/UNECE Code of Practice for Packing of Cargo Transport Units)
1. 검사 신청을 위한 홈페이지 ID는 어떻게 발급받나요?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위험물검사」 → 「위험물 검사 신청 메뉴얼」 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 홈페이지 ID 또는 비밀번호를 분실했습니다.
검사지역 담당 지부 또는 전산담당업체(아이엔테크, 031-421-4672)로 문의 바랍니다.
3. 검사증서의 출력은 어떻게 하나요?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위험물 검사」 → 「위험물 검사신청 조회」 → 좌측 메뉴의 「검사증 조회」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검사증서가 출력되지 않는 경우에는, PDF 뷰어(Adobe Acrobat Reader)를 재설치 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재설치 이후에도 검사증서가 출력되지 않는다면 홈페이지 관리 회사(아이엔테크, 031-421-4672)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4. 이미 발행된 검사증서의 내용을 수정해야 합니다.
해당 검사증서를 발행한 검사원 또는 검사지역 담당 지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1. 위험물 검사 신청]

1. 위험물 해상운송 시, 어떠한 검사를 신청해야 하나요?
위험물을 컨테이너(화물운송기구)에 수납하여 해상으로 운송하는 경우에는 「위험물 컨테이너 수납검사」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위험물 컨테이너 수납검사」를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위험물 용기검사」 및 「위험물 포장검사」를 추가로 신청할 필요가 없음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위험물 컨테이너 수납검사
포장 위험물을 컨테이너에 수납하여 해상으로 운송하고자 하는 경우, 컨테이너 수납방법, 해당 위험물에 적합한 용기·포장의 사용, 표시 및 표찰 등의 적합 여부에 관한 검사
※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 제205조(컨테이너 수납검사)」 참조

위험물 적재검사
포장 위험물을 컨테이너에 수납하지 않고 선박에 직접 적재하여 해상으로 운송하고자 하는 경우, 위험물의 적재방법, 해당 위험물에 적합한 용기·포장의 사용, 표시 및 표찰 등의 적합 여부에 관한 검사
※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 제204조(적재검사)」 참조

위험물 용기검사
국내법령 또는 IMDG Code 규정에 근거한 용기의 안전성에 관한 검사
※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 제205조의2(용기․ 포장검사)」 참조

위험물 포장검사
위험물의 분류, 해당 위험물에 적합한 용기·포장의 사용, 표시 및 표찰 등이 IMDG Code를 준수하는지의 여부를 증명하는 검사
2. 위험물 검사를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검사 신청 시 아래의 기본 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담당 검사원이 별도로 요구하는 경우에는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기본 서류 설명
사업자등록증 ID발급 및 세금계산서 발행 목적으로 사용함
  • 사업자 등록증에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 발행 이전에 재송부
상업 송장
(Invoice)
송장 가격이 표시된 것
  • 검사수수료 산출 시 필요
물질안전보건자료
(MSDS)
위험물 및 혼적 예정인 모든 품목의 물질안전보건자료 제출
  • 비위험물의 물질안전보건자료도 제출(필요한 경우에 한함)
  • 반송되는 화물이나 컨테이너인 경우에는, 위험물 분류가 기재된 선하증권(B/L)으로 대체 가능
  • 기 제출된 물질안전보건자료는 추후 검사 시 제출하지 않아도 되지만, 물질안전보건자료가 개정된 경우에는 개정판을 다시 제출
  • 원칙적으로 제조자가 작성, 배포한 것 (주 참조)
위험물 용기 검사증 위험물 용기 검사 공인기관이 발행한 것
  • 용기제조업체(구매업체)에 요청할 것
3. 위험물 검사 신청절차를 알고 싶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위험물검사」 → 「위험물 검사 신청 메뉴얼」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4. 위험물의 분류에 관한 정보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위험물의 분류는 위험물 제조자가 작성하는 MSDS(물질안전보건자료)의 「운송 정보(Transport Information)」에 올바르게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운송인은 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검사 신청 시 제공해야 합니다.
5. 검사지역을 담당하는 본부 또는 지부를 알고 싶습니다.
본부 또는 지부 별 업무관할구역은 아래와 같으며,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기관소개」 → 「조직안내」에서 「본부/지부 별 업무관할구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업무관할구역(2019. 7. 29. 기준)
본부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지부 관할구역은 제외), 강원도, 충청남도 (서산시,당진시,태안군,홍성군)
부산지부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인천지부 인천광역시, 경기도 (부천시, 안산시, 시흥시, 김포시, 고양시, 파주시)
울산지부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여수지부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제주도
군산지부 전라북도, 대전광역시, 충청남도(금산군, 공주시, 청양군, 서천군, 보령시, 부여군, 논산시, 계룡시), 충청북도(옥천군, 영동군)
중부지부 충청북도 (군산지부 관할구역은 제외), 충청남도 (천안시, 아산시, 예산군), 세종특별자치시
대구지부 대구광역시, 경상북도(경주시 외동읍 제외)


[2. 위험물 검사 준비]

1. 위험물 용기는 어떻게 구하나요?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용기검사」 → 「위험물용기 제조업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위험물 컨테이너 수납검사를 위해 어떠한 컨테이너가 필요한가요?
위험물의 운송을 위한 별도의 컨테이너는 존재하지 않으며, 일반 컨테이너를 사용하여도 위험물 운송이 가능합니다.

다만, 1972년 안전한 컨테이너를 위한 국제협약(CSC ;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s)에 따라 승인된 컨테이너이어야 하며, 구조 및 강도 등에 관한 결함없이 위험물을 수납하기에 적합하여야 합니다.
3. 위험물 표시, 표찰 및 대형표찰의 부착방법이 궁금합니다.
위험물 표시, 표찰 및 대형표찰의 부착방법은 컨테이너(화물운송기구)에 수납되는 위험물의 종류, 혼적 여부 및 총중량 등에 따라 상이합니다.

기본적인 사항은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정보광장」 → 「위험물 표시·표찰」 또는 「정보광장」 → 「위험물 정보」 → 13번(포장화물의 표시 및 표찰) 및 14번(컨테이너의 표시 및 대형표찰)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보다 세부적인 사항은 검사지역을 담당하는 본부 또는 지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4. 위험물 표시 및 표찰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검사지역을 담당하는 본부 또는 지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5. 두 가지 이상의 위험물을 동일한 컨테이너에 혼적 가능한가요?
경우에 따라서 혼적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위험물의 격리규정을 확인하시거나, 또는 검사지역을 담당하는 본부 또는 지부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6. 위험물과 일반화물(비위험물)을 동일한 컨테이너 혼적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위험화물과 일반화물은 동일한 컨테이너에 혼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부 예외적인 경우(예, 식품류와 일부 독성 및 전염성 위험물은 혼적 불가)가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검사지역을 담당하는 본부 또는 지부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7. 위험물 컨테이너 수납작업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위험물을 컨테이너에 수납하기 전, 위험물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여야 합니다. 특히 하송인이 직접 수납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반드시 하송인이 작성한 위험물 운송 관련 서류를 사전에 입수하여 충분히 검토한 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위험물을 수납할 컨테이너는 손상유무 등에 대한 외관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만일 손상된 증거가 있는 경우에는 위험물을 수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운송 중 화물의 움직임을 방지할 수 있도록 적절한 고정 및 고박이 필요합니다.
1. 위험물 용기검사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용기검사」 → 「용기검사 안내」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2. 위험물 용기검사를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위험물 용기검사 신청 시 아래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용기검사팀(Tel. 031-389-2106)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1. 사업자의 개요(연혁, 인원 및 조직 등에 관한 사항 포함)
2. 용기 구조도면 및 제조사양서
3. 재료에 관한 설명서
4. 표시방법을 정한 서류
5. 해당하는 경우, 사업체의 품질관리에 관한 기준을 정한 서류(품질관리에 관하여 국제표준화기구의 인증을 받은 경우에는 그 인증서 사본)
6. 해당 용기에 수납할 위험물의 유엔번호와 정식운송품명
7. 사업자등록증
8. 포장방법에 관한 사항
3. 위험물 용기검사에 필요한 용기의 최소 수량은 어떻게 되나요?
위험물 용기검사에 필요한 용기의 최소 수량은 용기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용기검사팀(Tel. 031-389-2106)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ㅇ 포대 : 3개
ㅇ 박스 : 8개
ㅇ 드럼 및 제리캔 : 15개

[1. 교육 신청]


[1-1. 회원가입]

1. 법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어 회원가입을 할 때 본인인증을 할 수 없습니다.
교육안전팀(031-389-2107)으로 연락바랍니다.
2. 회원가입을 할 때, 교육안전팀으로 문의하라는 알림이 뜹니다.
기존의 아이디를 갖고계신 경우에 알림창이 뜨며, 교육안전팀(031-389-2107)으로 문의바랍니다.


[1-2. 교육 신청]

1. 교육 신청시, ‘개인’ 과 ‘회사’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나요?
회사 앞으로 전자계산서 발행받아야 하시면 ‘회사’ 선택, 개인 앞으로 현금영수증 발행받아야 하시면 ‘개인’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인터넷으로 교육을 신청했는데, 교육 안내를 받을 수 있나요?
하기와 같이 교육 신청시 입력해주신 휴대폰번호로 문자안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1. 교육 신청 완료 안내
2. 교육 접수 완료 및 교육비 납입 안내
3. 교육 2~3일전 교육 최종 안내
4. 교육 수료 후 수료증 및 계산서 인쇄 가능 안내
3. 교육비 입금을 늦게 하면 교육이 취소되나요?
교육 2일 전까지 입금해주셔야 하며, 불가피한 사정으로 납부가 늦어지는 경우, 교육안전팀(031-389-2107)으로 연락바랍니다.
4. 회원가입한 사람(예:김철수)과 교육을 수강할 사람(예:김영희)이 서로 달라도 괜찮습니까?
회원가입하여 교육 신청하신 분 앞으로 수료증 발급 및 교육 이력이 관리되기 때문에, 반드시 수강생 본인 명의로 회원가입 후 교육 신청바랍니다.
5. 지참해야 할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지참바랍니다. (교재 및 필기구는 제공됩니다.)


[1-3. 교육 일반]

1. 교육 중 숙식이 제공되나요?
숙식 미제공 과정입니다.
2. 교육일정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홈페이지 상단의 교육업무-교육안내-연간교육일정 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공지사항에 교육 2달 전에 교육 안내 게시글이 업로드되니 업무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교육의 법적 근거가 궁금합니다.
법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위험물 안전운송 전문교육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교육 포함)

: 「선박안전법 제41조의2」 및 「위험물 선박운송 기준 제27조」


○ 위험물 안전관리자 교육

: 「선박의 입항 및 출항에 관한 법률 제36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8조 및 제19조의2」

4. 교육이 취소되거나 변경될 수 있나요?
교육신청인원이 15인 미만인 경우, 해당 교육이 취소되거나 다음으로 연기될 수 있습니다.


[2. 교육별 FAQ]


[2-1. 위험물 안전운송 전문교육]

1. 교육대상자가 어떻게 되나요?
○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 위험물의 화주 및 그 대리인

- 위험물의 용기제조 및 포장업무에 종사하는 자

- 물류정책기본법 제43조에 따른 국제물류주선업자 중 위험물을 취급하는 자

- 해운법 제23조에 따른 해상화물운송사업자 중 위험물을 취급하는 자

- 항만운송사업법 제3조에 따른 항만운송사업자 중 위험물을 취급하는 자


○ 위험물 안전운송 재교육

-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이수자


※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을 수료한 자는 24개월 이내에 재교육을 이수할 때 유효기간이 2년 연장됨.
2.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수료 후 유효기간 잔여일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로그인 후, 홈페이지 상단의 교육업무-신청내역/교육수료 청구서. 수료증. 계산서- 나의교육내역 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을 이수하였는데, 언제 재교육을 수강해야 하나요?
초기교육 수료일 이후로 교육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유효기간의 만료일 기준으로 90일 이내에 재교육을 이수하여야 2년의 유효기간이 연장됩니다.
예 : 2019. 6. 20. [초기교육 수료] -> 2021. 6. 20. [교육 유효기간 만료]
교육 만료기간 전 90일 : 2021. 3. 21. ~ 2021. 6. 20.
재교육 수료일 : 2021. 4. 15.
새로운 교육 유효기간 설정(첫 유효기간으로부터 2년 연장) : 2021. 6. 20. ~ 2023. 6. 20.
4. 초기교육을 이수한 후 90일 이내에 재교육을 수강해야 한다고 하는데, 재교육을 더 일찍 수강할 수는 없나요? (예 : 만료일 기준 120일 전)
수강 가능합니다. 다만, 90일 이내에 재교육을 이수하여 유효기간 2년이 그대로 연장되는 것이 아니라 재교육 수료일 기준으로 2년의 교육 유효기간이 변경되는 점 참조바랍니다.
예 : 2018. 6. 20. [초기교육 수료] -> 2018. 6. 20. ~ 2020. 6. 20.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90일 이내(2020. 3. 21.~6. 20.)가 아닌 2020. 1. 15.에 재교육 수료
-> 새로운 유효기간 설정 : 2020. 1. 15. ~ 2022. 1. 15.
5. 초기교육을 이수한 후, 유효기간 만료 전에 재교육을 언제 받아야 하는지 알려주시나요?
유효기간 만료 90일 이내 해당하는 기존 수강생에게는 재교육 대상자 알림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2-2. 위험물 안전관리자 교육]

1. 교육대상자가 어떻게 되나요?
○ 산적액체 위험물취급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 「선박의 입항 및 출항에 관한 법률 제35조 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8조 제1항」에 따라 산적액체 위험물을 취급한 경력이 5년 이상인 자


○ 산적액체 위험물취급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및 선박연료공급선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1.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위험물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

2.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가스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

3. 「산업안전보건법」 제15조에 따라 선임된 안전관리자

4. 「고등교육법」 제2조제4호에 따른 전문대학(이하 이 표에서 “전문대학”이라 한다)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화학 또는 화공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졸업한 사람(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을 포함한다)

5. 항해사ㆍ기관사 또는 운항사로 총톤수 3천톤 이상의 위험물 산적 운반선에서 다음 각 목의 구분에 따른 기간 동안 승선한 사람.

가. 3급 해기사 면허 소지자: 3년 이상

나. 2급 해기사 면허 소지자: 2년 이상

다. 1급 해기사 면허 소지자: 1년 이상

6. 산적액체 위험물 안전관리자의 양성교육 이수자


○ 포장 위험물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1.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위험물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

2.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가스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

3. 「산업안전보건법」 제15조에 따라 선임된 안전관리자

4.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화학 또는 화공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졸업한 후 또는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을 갖춘 후 3년 이상 위험물을 취급한 경력이 있는 사람

5. 3급 이상의 해기사 면허를 가진 사람으로서 총톤수 3천톤 이상의 선박(어선은 제외한다)에서 항해사ㆍ기관사 또는 운항사로 3년 이상 승선한 사람

2. 교육 중 현장 견학도 있습니까?
양성교육(5일 40시간) 과정에는 현장 견학이 포함되어 있으나, 실무교육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3.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이 되고 싶은데, 법에서 요구하는 관련 자격증은 현재 소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양성교육도 이수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관련 자격증 혹은 면허를 소지하고 있으면 양성교육을 수료하지 않아도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1번에 안내된 교육대상자를 확인바랍니다.


[2-3.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

1. 교육대상자가 어떻게 되나요?
해상운송을 위해 항만구역 등으로 위험물을 운송하는 적재차량 운전자
2. 포장위험물을 적재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도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까?
네, 그렇습니다. 선박안전법에 따르면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는 동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다만, 화학물질관리법 제33조에 따라 유해화학물질 안전교육을 이수한 유해화학물질 운반자, 위험물안전관리법 제28조에 따른 실무교육을 이수한 위험물 운송자 또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제23조에 따라 전문교육을 이수한 운반책임자가 각각 해당 위험물을 운송하는 경우는 동 교육을 이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교육이 개설되는 지역을 알고 싶습니다.
안양, 부산, 인천 등에서 실시되며, 30명 이상 단체교육의 경우 협의 후 진행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교육업무-교육안내-연간교육일정 란에서 상세일정 확인가능합니다.
또한 공지사항에 교육 2달 전에 교육 안내 게시글이 업로드되니 업무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도 주기적으로 수강해야 합니까?
그렇습니다.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의 유효기간은 2년이기 때문에, 2년마다 동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3. 입금, 청구, 수료증 및 계산서]

1. 교육비 입금을 위해 청구서 혹은 청구용 전자계산서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홈페이지 상단의 교육업무-신청내역/교육수료 청구서. 수료증. 계산서- 나의신청내역 란에서 청구서 인쇄 가능합니다.
청구용 전자계산서 발행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교육안전팀(031-389-2107)으로 연락바랍니다.
2. 교육비 입금과 관련한 계산서 혹은 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까?
발행 가능합니다. 교육이 종료된 후 이수처리하면서 하기와 같이 입금일이나 교육 수료일자를 기준으로 전자계산서 혹은 현금영수증이 발행되며, 익월초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예 : 교육일 기준 전월에 입금한 경우 - 교육 수료일자로 전자계산서(현금영수증) 발행
예 : 교육일 기준 당월에 입금한 경우 - 입금일자로 전자계산서(현금영수증) 발행
메일로 받아보셔야 하는 경우, 교육안전팀(031-389-2107)으로 연락바랍니다.
3. 수료증과 전자계산서를 수령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교육 수료 후 수료증 및 계산서 인쇄 가능 안내 문자 메시지를 수신한 이후, 교육업무-신청내역/교육수료 청구서. 수료증. 계산서- 나의교육내역 란에서 수료증 및 계산서 인쇄 가능합니다.
계산서를 메일로 발행받으셔야 하는 경우, 교육안전팀(031-389-2107)으로 연락바랍니다.
4. 영문 수료증도 받을 수 있나요?
위험물 안전운송 전문교육의 경우 영문 수료증 출력이 가능하나, 위험물 안전관리자 교육의 경우에는 불가합니다.
5. 교육비와 입금계좌를 알려주세요
구 분 교육비 입금계좌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25만원 국민은행 008-01-046-2650
(예금주 :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교육 3일전까지 입금
카드결제 불가
재교육 10만원
위험물
안전관리자
산적액체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30만원
산적액체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16만원
포장위험물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16만원
선박연료공급선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8만원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
5만원
6. 각 교육과정 별 수료 조건은?
수료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출석률 시 험 평가 점수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90% 이상 오픈북 시험 80점 이상
재교육 X X
위험물
안전관리자
산적액체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100% 오픈북 시험 60점 이상
산적액체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X X
포장위험물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X X
선박연료공급선
안전관리자 실무교육
X X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
90% 이상 X X


[4. 환불]

1. 환불하고자 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홈페이지 상단의 고객지원-자료실-환불요청서 게시글을 찾아 환불요청서 양식, 통장사본, 입금확인증을 교육안전팀 메일(edu.komdi@hanmail.net) 또는 팩스(031-389-2183)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환불 진행까지는 약 일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5. IMDG CODE 국문 번역본 구매]

1. IMDG CODE는 몇 년 마다 개정이 되나요?
매 2년마다 개정됩니다.
2. 구매 신청 절차가 궁금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교육업무-IMDG CODE 번역서 판매 클릭하여 첨부의 번역서 구매 신청서, 입금확인증, 사업자등록증(계산서 발행시 필요)을 교육안전팀 메일(edu.komdi@hanmail.net) 또는 팩스(031-389-2183)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확인되면 3일이내 번역서를 택배 발송해 드립니다.


[6. 교육장 대관 안내]

1. 교육장 대관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홈페이지 상단의 교육업무-교육장 대관 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시 교육안전팀(031-389-2107)으로 연락바랍니다.
1. 위험물 검사 수수료의 산정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위험물 컨테이너 수납검사, 적재검사 및 포장검사 :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위험물 검사」 → 「검사수수료 안내」 참조

위험물 용기검사(설계시험 및 검정시험 등) :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용기검사」 → 「검사수수료 안내」 참조
2. 위험물 검사 또는 용기시험 관련 상담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해상운송 위험물 콜센터(Tel. 1577-8863)」 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검사지역을 담당하는 본부 또는 지부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상단 메뉴의 「기관소개」 → 「조직안내」 참조)

또한, 방문 상담 시에는 사전예약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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