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1. 위험물이란 무엇인가요?
‘위험물 선박운송 및 저장규칙’에서의 위험물의 정의는 “화학적, 물리적 성질상 그 물질자체의 특성, 서로 다른 2종류 이상의 물질이 접촉 또는 특별한 상황 하에서 압력, 마찰, 주변온도 등으로 인하여 폭발, 인화, 유독, 부식, 방사성, 질식, 자연발화, 전염, 중합, 동상 등을 초래하여 인간, 생명체, 또는 환경에 위험을 야기 시키는 물질 또는 제품”을 말합니다. 또한 IMDG Code 제1장의 내용에 따르면 위험물이란 IMDG Code에 기재된 물질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2. 위험물 신청 및 검사 시 제출하여야 할 서류는 무엇인가요?
검사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해당 위험물의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수출관련서류(송장, 포장명세서, 수출 신고필증 등), 그 밖에 검사원이 요구하는 관련 서류 등을 검사를 신청하는 해당지부에 제출해야 합니다.
기본서류의 종류 설명
사업자등록증 ID발급 및 세금계산서 발행시에만 사용
  • 사업자 등록증에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 발행 이전에 재송부
Invoice 송장가격이 표시된 것
  • 검사료 산출시 필요
Packing List 품목별로 수량, Net Weight, Gross Weight가 기재될 것
MSDS 위험물과 흔적예정인 모든 품목의 MSDS 제출
  • 비위험물 MSDS도 제출(필요한 경우에 한함)
  • 반송되는 화물이나 컨테이너인 경우에는 위험물 분류가 기재된 B/L로 대체 가능
  • 1회만 제출하지만 MSDS가 개정된 경우에는 개정판을 다시 제출
  • 원칙적으로 제조자가 작성, 배포한 것 (주 참조)
위험물 용기 검사증
(포장된 경우)
위험물 용기 검사 공인기관이 발행한 것
  • 용기제조업체(구매업체)에 요청할것
3. 위험물 검사 수수료는 어떻게 됩니까?
위험물 검사 메뉴의 검사수수료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가기]
4. IMDG Code란 무엇인가요?
IMDG Code는 포장형태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규칙으로서, 1965년에 제정된 이래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고, 모든 운송형태에 대한 기본적 요건을 결정하는 “UN권고( UN Recommendation)” 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2003년 까지는 권고수준에 머물렀던 IMDG Code는 그 근거가 되는 SOLAS협약 제 7장이 2004년부터는 IMDG Code의 이행이 강제화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의 위험화물 해상운송은 ‘위험물운송 및 저장규칙’ 에서 IMDG Code를 받아들여 위험물 운송에 대하여 이를 준수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참고 : 주요 구성 IMDG Code는 Volume 1과 Volume 2, 총 2권으로 구성되어있는데 먼저 Volume 2는 위험물 목록과 부속서 A 및 부속서 B로 구분되어서 필요한 위험물을 UN번호에 따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Volume 1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Part 1에서는 위험물의 일반 규정 및 정의와 훈련을 다루고 있으며 Part 2에서는 위험물의 분류를 설명하고 있는데 먼저 분류기준과 예시, 그리고 1급에서 9급까지와 해상오염물질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Part3은 Volume 2에 포함되며 위험물 목록 및 제한된 양의 적용예외 규정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으며 위험물 목록에서 다루는 범위 및 일반규정 그리고 구조와 각각의 약어와 특별규정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또한 소량으로 운송될 경우 어떻게 포장하고 적재하며 표시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주로 다루고 있다. Part4에서는 위험물의 포장 및 탱크(Tank)규정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데 위험물의 포장용기, 중형산적용기(IBCs) 및 대형용기의 사용과 이동식 탱크의 사용, 그리고 산적포장용기의 사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위험물을 포장할 수 있는 용기의 세부조건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Part5의 주 내용은 위험물 운송 절차를 다루고 있는데 위험물 취급 관련자들이 실질적으로 다뤄야하는 매우 실무적인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포장 용기와 표시 및 표찰 그리고 서류준비사항과 특별 조항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Part6은 소형용기, 중형산적용기(IBCs), 대형용기, 이동식 탱크 및 도로용 탱크, 집합형 가스 컨테이너(MEGCs)의 제조 및 시험에 관련된 내용을 중점적으로 포함하며 가스 실린더 용기뿐만 아니라 방사성 물질의 포장 및 용기 승인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Part7에서는 주로 위험물의 운송 절차에 있어서 선박과 항만에서 처리해야만 할 사항들을 다루고 있다. 컨테이너 선박에서 적재는 어떻게 해야 하고 격리는 어떤 구역에 어디에 구분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하여 주로 다루고 있는데 선박 운항에 관련된 업무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화주의 실무적인 측면을 연구한 본문에서는 자세하게 다루지 않는다. 위험물과 관련된 사고 및 화재예방에 관한 특별규정에 대해서는 IMDG Code 제7장 3절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위험물과 관련된 사고시의 상세한 권고사항은 위험물 운송선박을 위한 비상조치법(EMS)에 수록되어 있으며 위험물과 관련된 사고 중 인체에 노출된 경우의 상세한 권고사항은 의료응급처치지침(MFAG)에 수록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선박에서 해상운송 중에 조치방법에 관한 사항이므로 화주는 사고 발생 시에 통보를 받고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어야 하고, 선적 시에 IMDG Code 총칙 제7장의 규정에 따라 실시하였음을 신고한 위험물신고서, 선적증서를 확인해야한다. 이와 같이 IMDG Code는 총 2권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7개의 Part로 나누어져 있다. 위험물 취급 관련자는 필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화주는 국제적으로 통일된 규정을 통하여 안전한 해상운송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5. MSDS란 무엇인가요?
물질안전보건자료는 Material Safety Data Sheets를 의미합니다. 화학물질 취급 근로자에게 유해 위험성 둥 에 대한 알권리 확보와 나아가 화학물질에 의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제도시행이 요구되어, 정부는 근로자 건강보호와 환경보전을 위해서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1995. 1. 5. 법률 제4916호)하여 1996년 7월 1일부터 “물질안전보건자료(Material Safety Data Sheets) 제도가 시행하였고. 2000년 8월부터는 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도 제도를 확대 적용 하였다. 그래서 화학물질의 유해위험성 정보를 게시 교육 및 경고표시를 통하여 근로자에게 알려주고 화학물질 취급근로자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여 불의의 사고에도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산업안전공단 제공)
6. 위험물 검사신청 절차는 어떻게 진행됩니까?
우리 검사원 홈페이지 (http://www.komdi.or.kr)의 검사신청 MENU의 위험물검사 신청 절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해당지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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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물 검사 신청절차 도식 이미지
7. 위험물 분류는 누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위험물의 분류는 검사 신청 시 제공하는 MSDS 상에 ‘운송에 관한 정보’ 상에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제조자가 작성하는 서류로서 위험물 운송에 중요한 자료가 되며, 운송인은 이에 대한 정보를 검사 이전에 확인하여 신청 시 제공해야만 합니다.
8. 위험물 포장용기는 어떻게 구하나요?
위험물 정보의 용기 업체 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9. 검사증의 출력이 안 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합니까?
프로그램(Adobe Reader)을 재설치 후 재시도 하시기 바라며, 그 후에 문제가 있을 시 전산 담당업체( INTEC TEL. (031)421-4672 )로 문의 바랍니다.
10. 검사신청 ID의 발급은 어떻게 합니까?
검사원 홈페이지 (http://www.komdi.or.kr)의 검사신청 MENU의 위험물검사 신청 절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 사항은 해당지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1. 검사신청 ID와 비밀번호를 분실했을 경우는 어떻게 합니까?
검사신청 ID와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에는 해당지부 또는 전산담당업체 ( INTEC TEL. (031)421-4672)로 해당업체임을 증빙 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고 분실한 ID와 비밀번호를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2. 2가지 이상의 위험화물을 단일컨테이너에 혼적 가능합니까?
IMDG Code에 7장에 의거하여 혼적이 불가한 위험물이 있으므로 해당 지부 검사원에게 반드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3. 위험물과 일반화물(비위험물)과 단일 컨테이너에 혼적 가능합니까?
식품류와 일부 독성,운송 전염성 위험물의 혼적은 예외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일반화물은 위험화물과 단일컨테이너에 혼적이 가능합니다. 추가하여 중 상호간 이동 없이 고정이 되도록 철저한 고정 및 고박작업이 필요합니다.
14. 유엔번호 (UN No. : United Nations Number)란 무엇인가요?
유엔번호는 위험물운송전문가위원회가 위험물에 부여한 고유번호로 IMDG Code 각각의 위험물 등재 명에는 유엔번호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품목에 대하여는 동일 적정선적명이라 하더라도 물질의 특성이나 농도에 따라 유엔번호가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정선적명 유엔번호 예시
  • SODIUM HYDROXIDE, SOLID 1823
  • SODIUM HYDROXIDE SOLUTION 1824
  • SULPHURIC ACID, with more than 51% acid 1830
  • SULPHURIC ACID, with not more than 51% acid 2796
15. 수납검사를 위하여 어떤 컨테이너가 필요합니까?
컨테이너에 의한 위험물의 운송 화물 컨테이너(freight container)라 함은 영구적인 특징이 있고 또한 반복 사용에 견딜만한 충분한 강도를 가지며 운송도중에 다시 적재하는 일이 없이 1가지 이상의 운송형태의 의하여 화물운송이 용이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것이며 1972년 안전한 컨테이너를 위한 국제협약(CSC ;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Safe Containers) (개정분 포함)에 따라 승인된 운송 장비를 의미한다. "화물 컨테이너"라는 용어에는 차량 및 포장용기를 포함하지 아니한다. 그러나 컨테이너가 새시에 얹혀서 운송되는 경우에는 이를 포함한다. 위험물을 수납할 컨테이너는 손상유무에 관한 외관검사결과 결함이 없어서 위험물을 수납하기에 적합하여야 하고, 그 구조 및 강도가 당해 위험물의 운송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양호한 것이어야 한다. 제1급의 화물(등급 1.4는 제외)을 수납하는 컨테이너는 “구조적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이어야 한다. 컨테이너는 정기적 점검방법(PES ; Periodical Examination Scheme) 또는 계속적 점검방법(ACEP ; Approved Continous Examination Program)에 의한 검사를 필하여 검사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한다.
16. 위험물 표시(Label), 표찰(Placard)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3급 위험물 표시의 예

위험물 용기에 부착되는 위험성 표시(Label)

  • 특성 : 인화성 액체
  • 상징그림 (불꽃) : 검정색 또는 흰색
  • 크기 : 모서리 안쪽에 5mm
  • 바탕 : 적색
  • 하부 모서리에 등급기호 기재
  • 규격 : 100mm × 100mm
  • 모양 : 정사각형을 45도로 놓은 형태

표시(Label) 등의 구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부에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위험물 표시(Label), 표찰(Placard)의 규격

홈페이지(정보광장-위험물정보) "7.화물운송단위물의 명찰, 표시 및 표식" 7.7장을 참조

위험물 포장화물의 표시(Label)

홈페이지(정보광장-위험물정보) "6.포장화물의 표시 및 표찰" 참조

위험물 화물운송단위의 명찰, 표시, 표시

홈페이지(정보광장-위험물정보) "7.화물운송단위물의 명찰, 표시 및 표식" 참조

17. 컨테이너 수납작업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위험물을 수납하기 전에 수납할 위험물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여야 합니다. 특히 하송인이 직접 수납작업을 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하송인이 작성한 관련서류를 사전에 입수하여 충분히 검토한 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위험물을 수납할 컨테이너는 손상유무에 대하여 외관검사를 실시하여야 하며, 만일 손상된 증거가 있는 경우에는 위험물을 수납하지 말아야 합니다.
18. 위험물 검사에 대한 해당 관할지역 구분을 알고 싶습니다.
업무관할 지역(2010. 8. 1일 부터 시행)
  • 본 부 : 서울특별시, 경기도(인천지부 관할지역 제외), 강원도
  • 중부지부 : 충청북도(군산지부 관할구역은 제외), 충청남도(천안시, 아산시, 당진군, 청양군, 연기군, 예산군, 홍성군, 태안군, 서산시(대산읍 제외))
  • 부산지부 : 부산광역시, 경상남도
  • 인천지부 : 인천광역시, 경기도 (부천시, 안산시, 시흥시, 김포시, 고양시, 파주시), 충청남도(대산읍, 포승공단)
  • 울산지부 :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 여수지부 :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제주도
  • 군산지부 : 전라북도, 대전광역시, 충청남도(금산군, 공주시, 서천군, 보령시, 부여군, 논산시, 계룡시), 충청북도(옥천군, 영동군)
  • 대구지부 : 대구광영시, 경상북도(경주시 외동읍 제외)
19. 위험물 검사에 관한 상담은 어떻게 하나요?
검사를 신청하신 해당 관할지부로 상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콜센터( TEL. 1577-8863 ) 또는 방문 상담도 가능하오니, 방문 상담시에는 사전에 예약하시고 방문을 부탁 드립니다.
20. 위험화물의 컨테이너 수납검사 진행 중 화물의 고정 및 고박 작업(Shoring & Lashing)이란 무엇인가요?
화물의 고박 및 고정 작업(Shoring & Lashing)이란 “컨테이너에 수납된 화물의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목재, 파이프 등의 고체 자재를 사용하여 화물의 위치를 고정(Shoring)” 하거나 “구획, 화물의 움직임을 방지하기 위하여 로프, 와이어 등의 유연한 자재를 사용하여 고정(Lashing)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올바른 고정 및 고박 작업(Shoring & Lashing)을 위해서는 화물의 위험성과 다른 화물과의 간섭, 운송 시 유동, 수납 시 빈 공간 등을 고려하여 작업하여야 하며 해당지부의 검사원과의 상담을 통하여 적합한 방법을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21. 위험물 교육과 관련하여 질문하고 싶습니다.
우리 검사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IMDG Code 국제해상위험물규칙 교육
  • 산적액체위험물 취급안전관리자 양성교육
  • 산적액체위험물취급안전관리자 재교육
  • 포장위험물운송 하역 안전 관리자 교육
  • 포장위험물운송 포워더 전문교육
  • 위험물 제조 및 수출업자 교육

교육에 대한 자세한 일정 및 내용에 대한 의문사항은 우리원 홈페이지의 교육센터 메뉴를 참고하시거나, 교육관리팀 (전화 : 031-389-210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2. 컨테이너 외부에 플래카드(PLACARD)는 누가 부착해야 하나요?
  • 위험물검사원에서는 '위험물검사 신청인'이 신청한 검사 건에 대하여 컨테이너에 부착된 스티커가 국제해상위험물규칙(IMDG Code)의 규정에 적합한 것인지의 여부와 그 부착상태의 견고성 등을 검사한 후(기타 많은 사항을 검사함), 규정에 적합한 경우에 한하여 증명서를 발급합니다. 이 경우 '위험물검사 신청인'은 스티커를 제작하여 준비하고 또한 컨테이너에 부착하여야 합니다. 대부분의 '위험물검사 신청인'은 스티커를 자체 제작하여 준비하고 또한 부착하고 있습니다.
  • '위험물검사 신청인'이 위험물검사를 신청하면 우리 위험물검사원에서는 '위험물검사 신청인'에게 명찰을 제작ㆍ준비하여 견고하게 부착하여야 함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직접 출하장소로 올 수 없는 일부 '위험물검사 신청인'은 현장의 수납 혹은 상차업체가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조취하실 수도 있습니다. 즉 '대리인'에게 명찰부착을 위임(부탁)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험물검사 신청인'이 검사를 신청하면 '위험물검사 신청인'이 플래카드를 준비하시고 부착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알려드립니다.
23. IMDG Code 구입은 어디서 하나요?

IMDG Code은 우리 검사원에서는 판매하지 않습니다.

  • 국제해사기구(IMO) 홈페이지 (http://www.imo.org)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 국내구입처는 교육관리팀 전화 031-389-210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4. 위험물 검사원 채용관련 정보가 궁금합니다.
채용계획이 있을 시 우리 원 홈페이지 채용공고 메뉴를 통해 공지할 것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을 드리며, 신입검사원의 채용기준 등 자세한 내용은 해당 공고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교육 신청]


[1-1. 회원가입]

1. 법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어 회원가입을 할 때 본인인증을 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핸드폰 명의가 아니어서 본인인증이 되지 않는 경우, [회원가입 위임동의서](링크)를 작성하여 팩스(031-389-2183)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2. 회원가입을 할 때, 교육안전팀으로 문의하라는 알림이 뜹니다.

기존의 아이디를 갖고계신 경우에 알림창이 뜨며, 기재된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2. 교육 신청]

1. 교육 신청시, ‘개인’ 과 ‘회사’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나요?

회사에 소속된 상태인 경우, ‘회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회사’ 선택 권장)
※ ‘회사’ 로 선택하는 경우 : 전자계산서 발행
    ‘개인’ 으로 선택하는 경우 : 현금영수증 발행

2. 인터넷으로 교육을 신청했는데, 교육 안내를 받을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교육 과정 내 총 3번의 안내 문자메세지가 발송됩니다.
1. 교육을 접수한 직후(교육 안내)
2. 교육 전일(최종 안내)
3. 수료 후(수료 안내, 수료증 및 계산서 인쇄 관련)

3. 교육비 입금을 늦게 하면 교육이 취소되나요?

그렇습니다. 교육 시작일까지 입금이 되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교육이 취소됩니다.

4. 회원가입한 사람(예:김철수)과 교육을 수강할 사람(예:김영희)이 서로 달라도 괜찮습니까?

아닙니다. 회원가입 시 기재된 이름으로 수료증(김철수)이 발급되기 때문에 반드시 수강생 본인의 명의로 회원가입 후 교육 신청을 해야 합니다.

5. 지참해야 할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신분증과 필기구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1-3. 교육 일반]

1. 교육 중 숙식이 제공되나요?

숙식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2. 각 교육과정의 교육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각 교육과정의 교육 대상자(업종)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 위험물 화주, 포워딩 업체, 포장 업체 및 용기 제조업체 종사자, 컨테이너 선사 등 포장위험물 취급자 혹은 담당자

○ 위험물 안전운송 재교육
  -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수료 이후 2년 이내의 자

○ 산적액체 위험물취급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 다음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자체안전관리계획에 따른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되어야 하나 관련 자격증이나 면허를 소지하지 않은 사람
    2. 관련 분야*(예 : 위험물 선박 승선*, 위험물 하역업체 등)에서 경력 5년 이상인 사람
       * 관련 분야 및 부서 : 위험물 취급 관련 해상출하팀, 안전팀, 관리팀, 운영팀 등
       * 위험물 선박 - 케미컬선, 유조선, 급유선, 기타 유조선 등

○ 산적액체 위험물취급 안전관리자 재교육
    자체안전관리계획에 따라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된 자는 3년 주기로 재교육을 이수해야 함

3. 교육의 법적 근거가 궁금합니다.

법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위험물 안전운송 의무교육 및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교육
  : 「선박안전법 제41조의2」 및 「위험물 선박운송 기준 제27조」

○ 산적액체 위험물취급 안전관리자 교육
  : 「선박의 입항 및 출항에 관한 법률 제35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18조」

4. 교육이 취소되거나 변경될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교육신청자가 15인 미만인 경우, 해당 교육이 다음 달로 연기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1-4. 위험물 안전운송 교육]

1.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수료 후 유효기간 잔여일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로그인 후, 화면의 상단이나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을 이수하였는데, 언제 재교육을 수강해야 하나요?

초기교육 수료일 이후로 2년의 교육 유효기간이 부여됩니다. 유효기간의 만료일 기준으로 90일 이내에 재교육을 이수해야 2년의 유효기간이 증가됩니다.
예 : 2014. 6. 20. [초기교육 수료] -> 2016. 6. 20. [교육 유효기간 만료]
교육 만료기간 전 90일 : 2016. 3. 21. ~ 2016. 6. 20.
재교육 수료일 : 2016. 4. 15.
새로운 교육 유효기간 설정(첫 유효기간으로부터 2년 연장) : 2016. 6. 20. ~ 2018. 6. 20.

3. 초기교육을 이수한 후 90일 이내에 재교육을 수강해야 한다고 하는데, 재교육을 더 일찍 수강할 수는 없나요? (예 : 만료일 기준 120일 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90일 이내에 재교육을 이수하여 유효기간 2년이 그대로 연장되는 것이 아니라 재교육 수료일 기준으로 2년의 교육 유효기간이 설정됩니다.
예 : 2016. 6. 20. [초기교육 수료] -> 2016. 6. 20. ~ 2018. 6. 20.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90일 이내(2018. 3. 21.~6. 20.)가 아닌 2018. 1. 15.에 재교육 수료
-> 새로운 유효기간 설정 : 2018. 1. 15. ~ 2020. 1. 15.

4. 초기교육을 이수한 후, 유효기간 만료 전에 재교육을 언제 받아야 하는지 알려주시나요?

그렇습니다. 유효기간 만료일 기준으로 90~120일 사이에 재교육 대상자 안내 우편 / 문자메세지 / 이메일을 보내드립니다.



[1-5. 산적액체 위험물취급 안전관리자 교육]

1. 교육의 세부사항은 언제쯤 알 수 있습니까?

각 지방청과 협의한 후 교육일로부터 약 1달 전에 교육의 세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관련 공문을 본 원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각 업체에 팩스로 발송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교육 중 현장 견학도 있습니까?

양성교육(5일 40시간) 중에는 현장 견학을 하지만, 재교육은 현장 견학을 하지 않습니다.

3.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이 되고 싶은데, 법에서 요구하는 관련 자격증은 현재 소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양성교육도 이수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관련 자격증 혹은 면허를 소지하고 있으면 양성교육을 수료하지 않아도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될 수 있습니다.

※ 양성교육 대상자 : 관련 자격증 혹은 면허가 없으나 관련 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자가 위험물 안전관리자로 선임되고 싶은 경우



[1-6.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

1. 포장위험물을 적재하는 경우가 많지 않아도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까?

그렇습니다. 위험물을 취급한다면 반드시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 단, 위험물안전관리법/고압가스안전관리법/화학물질관리법에서 지정한 전문교육 혹은 실무교육을 이수한 운전자는 교육대상에서 제외

2. 교육이 개설되는 지역을 알고 싶습니다.

부산·울산 / 인천 / 경기 / 여수 / 군산 / 전북 / 충청입니다.
※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3.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도 주기적으로 수강해야 합니까?

그렇습니다. 2년을 주기로 교육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2. 입금, 청구, 수료증 및 계산서]

1. 교육비 입금을 위해 청구서 혹은 청구용 전자계산서가 필요합니다.

모두 ‘마이페이지’에서 인쇄가 가능합니다.
청구서 - 교육 신청 후, 특별한 요청 없이 직접 출력 가능(마이페이지)
청구용 전자계산서 - 교육 신청 후, 교육안전팀(031-389-2107)으로 전화

2. 교육비 입금과 관련한 계산서 혹은 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까?

발행 가능합니다. 입금일이나 교육 수료일자를 기준으로 전자계산서 혹은 현금영수증이 발행됩니다.
예 : 교육일 기준 전월에 입금한 경우 - 교육 수료일자로 전자계산서(현금영수증) 발행
예 : 교육일 기준 당월에 입금한 경우 - 입금일자로 전자계산서(현금영수증) 발행

3. 수료증과 전자계산서를 수령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수료를 알리는 안내 문자메세지를 받으신 후, 마이페이지에서 전자계산서(PDF)와 수료증을 직접 인쇄할 수 있습니다.
[교육센터 홈페이지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수료증과 전자계산서(PDF) 인쇄 가능]

4. 영문 수료증도 받을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수료증 인쇄 시 [영문]을 선택하여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5. 교육비와 입금계좌를 알려주세요
구 분 교육비 입금계좌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25만원 국민은행 008-01-046-2650
(예금주 :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
재교육 10만원
산적액체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30만원
재교육 16만원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
미 정
6. 각 교육과정 별 수료 조건은?

수료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출석률 시 험 평가 점수
위험물
안전운송
초기교육 90% 이상 오픈북 시험 80점 이상
재교육 X X
산적액체 안전관리자 양성교육 80% 이상 오픈북 시험 60점 이상
재교육 X X
위험물 적재차량
운전자 교육
90% 이상 X X
X X


[3. 환불]

1. 환불하고자 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환불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교육비 환불 요청서 / 통장 사본* / 입금확인증 혹은 계좌이체내역을 팩스로 발송(031-389-2183, 교육안전팀)
  * 본 원으로 교육비를 입금하실 때의 계좌번호와 동일한 통장 사본으로 제출해야 함

2. 서류 확인 후, 10일 내 환불 처리

(교육비 환불 요청서 링크)



[4. IMDG CODE 국문 번역본 구매]

1. IMDG CODE는 몇 년 마다 개정이 되나요?

2년에 한 번씩 개정됩니다.

2. 구매 신청 절차가 궁금합니다

구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매 신청서 / 사업자등록증 / 입금확인증을 팩스(031-389-2183)로 송부
  2. 서류 확인 후, 3일 내로 택배 발송
    ※ 영수용 전자계산서(PDF)는 신청서에 기재된 이메일 주소로 발송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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